본문 바로가기

Programmers/JS

[Programmers / JS] Lv.3 아이템 줍기

728x90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87694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문제

다음과 같은 다각형 모양 지형에서 캐릭터가 아이템을 줍기 위해 이동하려 합니다.


지형은 각 변이 x축, y축과 평행한 직사각형이 겹쳐진 형태로 표현하며, 캐릭터는 이 다각형의 둘레(굵은 선)를 따라서 이동합니다.

만약 직사각형을 겹친 후 다음과 같이 중앙에 빈 공간이 생기는 경우, 다각형의 가장 바깥쪽 테두리가 캐릭터의 이동 경로가 됩니다.


단,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의 x축 좌표 또는 y축 좌표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즉, 위 그림처럼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이 꼭짓점에서 만나거나, 변이 겹치는 경우 등은 없습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지형이 2개 이상으로 분리된 경우도 없습니다.


한 직사각형이 다른 직사각형 안에 완전히 포함되는 경우 또한 없습니다.


지형을 나타내는 직사각형이 담긴 2차원 배열 rectangle, 초기 캐릭터의 위치 characterX, characterY, 아이템의 위치 itemX, itemY가 solution 함수의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아이템을 줍기 위해 이동해야 하는 가장 짧은 거리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rectangle의 세로(행) 길이는 1 이상 4 이하입니다.
  • rectangle의 원소는 각 직사각형의 [좌측 하단 x, 좌측 하단 y, 우측 상단 x, 우측 상단 y] 좌표 형태입니다.
    - 직사각형을 나타내는 모든 좌표값은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의 x축 좌표, 혹은 y축 좌표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 문제에 주어진 조건에 맞는 직사각형만 입력으로 주어집니다.
  • charcterX, charcterY는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지형을 나타내는 다각형 테두리 위의 한 점이 주어집니다.
  • itemX, itemY는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지형을 나타내는 다각형 테두리 위의 한 점이 주어집니다.
  • 캐릭터와 아이템의 처음 위치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Solve

  • 그래프 탐색으로 거리를 측정하기 위해 좌표계를 x2 해줌으로써 거리 루트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사각형이 그려진 테두리 좌표만 남겨놓기 위해 내부는 0 테두리는 1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 한 지점에서 상하좌우 대각선까지 8방향 중 모두 1이라면 내부인 것을 뜻하므로 0으로 바꿔주고 내부임을 표시하였습니다. (innerRemove 함수)
  • 거리를 구한 후 다시 나누기 2를 해줌으로써 정답을 도출하였습니다.

Code

function solution(rectangle, characterX, characterY, itemX, itemY) {
    const size = 102
    const board = Array.from({length:size}, ()=>Array(size).fill(0));
    
    for(let i = 0 ; i < rectangle.length; i++) {
        const [lx, ly, rx, ry] = rectangle[i];
        for(let x = lx*2; x <= rx*2; x++) {
            for(let y = ly*2; y <= ry*2; y++) {
                board[x][y] = 1;
            }
        }
    }
    const dx = [-1, 0, 1, 0, -1, -1, 1, 1];
    const dy = [0, 1, 0, -1, 1, -1, -1, 1];

    const innerRemove = () => {
        const temp = Array.from({length:size}, ()=>Array(size).fill(false));
        for(let i = 0; i < size; i++) {
            for(let j = 0; j < size; j++) {
                let count = 0;
                if(board[i][j] === 1) {
                    for(let k = 0; k < 8; k++) {
                        const nx = i + dx[k];
                        const ny = j + dy[k];
                        if(board[nx][ny] === 1) count++;
                    }
                    if(count > 7) temp[i][j] = true;
                }
            }
        }
        
        for(let i = 0 ; i < size; i++) {
            for(let j = 0 ; j < size; j++) {
                if(temp[i][j]) board[i][j] = 0;
            }
        }
    }
    
    innerRemove();
    
    const visited = Array.from({length:size}, ()=>Array(size).fill(0));
    const bfs = (sx, sy) => {
        visited[sx][sy] = 1;
        
        const queue = [];
        queue.push([sx, sy]);
        
        while(queue.length) {
            const [x, y] = queue.shift();
            
            for(let i = 0 ; i < 4; i++) {
                const nx = dx[i] + x;
                const ny = dy[i] + y;
                
                if(nx < 0 || ny < 0 || nx >= size || ny >= size) continue;
                if(visited[nx][ny] > 0) continue;
                if(board[nx][ny] === 1) {
                    visited[nx][ny] = visited[x][y] + 1;
                    queue.push([nx, ny]);
                }
            }
        }
    }
    bfs(characterX*2,characterY*2)
    
    
    return ~~(visited[itemX*2][itemY*2]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