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 Node.js] 17396. 백도어
17396번: 백도어
첫 번째 줄에 분기점의 수와 분기점들을 잇는 길의 수를 의미하는 두 자연수 N과 M이 공백으로 구분되어 주어진다.(1 ≤ N ≤ 100,000, 1 ≤ M ≤ 300,000) 두 번째 줄에 각 분기점이 적의 시야에 보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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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유섭이는 무척이나 게으르다. 오늘도 할 일을 모두 미뤄둔 채 열심히 롤을 하던 유섭이는 오늘까지 문제를 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러나 게임은 시작되었고 지는 걸 무척이나 싫어하는 유섭이는 어쩔 수 없이 백도어를 해 게임을 최대한 빠르게 끝내기로 결심하였다.
최대한 빨리 게임을 끝내고 문제를 출제해야 하기 때문에 유섭이는 최대한 빨리 넥서스가 있는 곳으로 달려가려고 한다. 유섭이의 챔피언은 총 N개의 분기점에 위치할 수 있다. 0번째 분기점은 현재 유섭이의 챔피언이 있는 곳을, N-1 번째 분기점은 상대편 넥서스를 의미하며 나머지 1, 2, ..., N-2번째 분기점은 중간 거점들이다. 그러나 유섭이의 챔피언이 모든 분기점을 지나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백도어의 핵심은 안 들키고 살금살금 가는 것이기 때문에 적 챔피언 혹은 적 와드(시야를 밝혀주는 토템), 미니언, 포탑 등 상대의 시야에 걸리는 곳은 지나칠 수 없다.
입력으로 각 분기점을 지나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와 각 분기점에서 다른 분기점으로 가는데 걸리는 시간이 주어졌을 때, 유섭이가 현재 위치에서 넥서스까지 갈 수 있는 최소 시간을 구하여라.
입력
첫 번째 줄에 분기점의 수와 분기점들을 잇는 길의 수를 의미하는 두 자연수 N과 M이 공백으로 구분되어 주어진다.(1 ≤ N ≤ 100,000, 1 ≤ M ≤ 300,000)
두 번째 줄에 각 분기점이 적의 시야에 보이는지를 의미하는 N개의 정수 a0, a1, ..., aN-1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주어진다. ai가 0이면 i 번째 분기점이 상대의 시야에 보이지 않는다는 뜻이며, 1이면 보인다는 뜻이다. 추가적으로 a0 = 0, aN-1 = 1이다., N-1번째 분기점은 상대 넥서스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상대의 시야에 보이게 되며, 또 유일하게 상대 시야에 보이면서 갈 수 있는 곳이다.
다음 M개의 줄에 걸쳐 세 정수 a, b, t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주어진다. (0 ≤ a, b < N, a ≠ b, 1 ≤ t ≤ 100,000) 이는 a번째 분기점과 b번째 분기점 사이를 지나는데 t만큼의 시간이 걸리는 것을 의미한다. 연결은 양방향이며, 한 분기점에서 다른 분기점으로 가는 간선은 최대 1개 존재한다.
출력
첫 번째 줄에 유섭이의 챔피언이 상대 넥서스까지 안 들키고 가는데 걸리는 최소 시간을 출력한다. 만약 상대 넥서스까지 갈 수 없으면 -1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복사
5 7
0 0 0 1 1
0 1 7
0 2 2
1 2 4
1 3 3
1 4 6
2 3 2
3 4 1
예제 출력 1 복사
12
위 그래프의 최단거리는 0-2-3-4 를 지나는 시간인 5(2+2+1) 이지만, 3번 분기점이 상대의 시야에 있기 때문에 0-2-1-4를 지나는 시간인 12(2+4+6)이 최소 시간이 된다.
Solve
- 최단거리를 파악하기 위해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해결하였습니다.
- 시야에 보이게 되는 경우는 탐색을 하지 않고, 거리를 계산하였습니다.
- 이미 더 짧은 거리로 방문한 노드를 처리하지 않도록 하여 시간초과를 해결하였습니다.
Code
class Node {
constructor(val, priority) {
this.val = val;
this.priority = priority;
}
}
class PriorityQueue {
constructor() {
this.values = [];
}
enqueue(val, priority) {
let newNode = new Node(val, priority);
this.values.push(newNode);
this.bubbleUp();
}
dequeue() {
const min = this.values[0];
const end = this.values.pop();
if (this.values.length > 0) {
this.values[0] = end;
this.bubbleDown();
}
return min;
}
bubbleUp() {
let idx = this.values.length - 1;
const element = this.values[idx];
while (idx > 0) {
let parentIdx = Math.floor((idx - 1) / 2);
let parent = this.values[parentIdx];
if (element.priority >= parent.priority) break;
this.values[parentIdx] = element;
this.values[idx] = parent;
idx = parentIdx;
}
}
bubbleDown() {
let idx = 0;
const length = this.values.length;
const element = this.values[0];
while (true) {
let leftChildIdx = 2 * idx + 1;
let rightChildIdx = 2 * idx + 2;
let leftChild, rightChild;
let swap = null;
if (leftChildIdx < length) {
leftChild = this.values[leftChildIdx];
if (leftChild.priority < element.priority) {
swap = leftChildIdx;
}
}
if (rightChildIdx < length) {
rightChild = this.values[rightChildIdx];
if (
(swap === null && rightChild.priority < element.priority) ||
(swap !== null && rightChild.priority < leftChild.priority)
) {
swap = rightChildIdx;
}
}
if (swap === null) break;
this.values[idx] = this.values[swap];
this.values[swap] = element;
idx = swap;
}
}
}
const input = require("fs").readFileSync("/dev/stdin").toString().trim().split("\n");
const [n, m] = input.shift().split(' ').map(el=>+el);
const ward = input.shift().split(' ').map(el=>+el);
const arr = input.map(el=>el.split(' ').map(el=>+el));
const graph = {};
for(let i = 0; i< n; i++) {
graph[i] = [];
}
for(let i = 0 ; i < m; i++) {
const [s, e, w] = arr[i];
graph[s].push([e, w]);
graph[e].push([s, w]);
}
const dijkstra = (start) => {
const distance = Array.from({length: n}, ()=>Infinity);
const q = new PriorityQueue();
distance[start] = 0;
q.enqueue([start, 0], 0);
while(q.values.length) {
const [nowNode, nowDist] = q.dequeue().val;
if(ward[nowNode]) continue;
if(distance[nowNode] < nowDist){
continue;
}
graph[nowNode].forEach((x)=>{
const [nextNode, nextDist] = x;
if(nowDist + nextDist < distance[nextNode]) {
distance[nextNode] = nowDist + nextDist;
q.enqueue([nextNode, distance[nextNode]], distance[nextNode]);
}
})
}
return distance
}
const distance = dijkstra(0);
console.log(distance[n-1] !== Infinity ? distance[n-1]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