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s/JS

[Programmers / JS] Lv.2 디펜스 게임

도리닥닥 2023. 4. 23.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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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준호는 요즘 디펜스 게임에 푹 빠져 있습니다. 디펜스 게임은 준호가 보유한 병사 n명으로 연속되는 적의 공격을 순서대로 막는 게임입니다. 디펜스 게임은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진행됩니다.

  • 준호는 처음에 병사 n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 매 라운드마다 enemy[i]마리의 적이 등장합니다.
  • 남은 병사 중 enemy[i]명 만큼 소모하여 enemy[i]마리의 적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남은 병사가 7명이고, 적의 수가 2마리인 경우, 현재 라운드를 막으면 7 - 2 = 5명의 병사가 남습니다.
    • 남은 병사의 수보다 현재 라운드의 적의 수가 더 많으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 게임에는 무적권이라는 스킬이 있으며, 무적권을 사용하면 병사의 소모없이 한 라운드의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 무적권은 최대 k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준호는 무적권을 적절한 시기에 사용하여 최대한 많은 라운드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준호가 처음 가지고 있는 병사의 수 n, 사용 가능한 무적권의 횟수 k, 매 라운드마다 공격해오는 적의 수가 순서대로 담긴 정수 배열 enemy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준호가 몇 라운드까지 막을 수 있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Solve

  • 가장 많은 몬스터가 있는 라운드를 저장하기 위해서 우선순위 큐를 사용하였습니다.
  • 라운드에 사용한 병사의 값을 count라는 변수를 가지고 있는 병사의 수 n보다 커지게 된다면,  우선순위 큐에서 지나온 라운드 중 가장 많은 몬스터가 있는 라운드를 꺼내 무적권을 사용해 줍니다.
  • 무적권의 사용횟수가 over된다면 반복문을 멈춥니다. 

Code

class Node {
  constructor(val, priority) {
    this.val = val;
    this.priority = priority;
  }
}

class PriorityQueue {
  constructor() {
    this.values = [];
  }

  enqueue(val, priority) {
    let newNode = new Node(val, priority);
    this.values.push(newNode);
    this.bubbleUp();
  }

  dequeue() {
    const min = this.values[0];
    const end = this.values.pop();
    if (this.values.length > 0) {
      this.values[0] = end;
      this.bubbleDown();
    }
    return min;
  }

  bubbleUp() {
    let idx = this.values.length - 1;
    const element = this.values[idx];
    while (idx > 0) {
      let parentIdx = Math.floor((idx - 1) / 2);
      let parent = this.values[parentIdx];
      if (element.priority >= parent.priority) break;
      this.values[parentIdx] = element;
      this.values[idx] = parent;
      idx = parentIdx;
    }
  }

  bubbleDown() {
    let idx = 0;
    const length = this.values.length;
    const element = this.values[0];
    while (true) {
      let leftChildIdx = 2 * idx + 1;
      let rightChildIdx = 2 * idx + 2;
      let leftChild, rightChild;
      let swap = null;

      if (leftChildIdx < length) {
        leftChild = this.values[leftChildIdx];
        if (leftChild.priority < element.priority) {
          swap = leftChildIdx;
        }
      }
      if (rightChildIdx < length) {
        rightChild = this.values[rightChildIdx];
        if (
          (swap === null && rightChild.priority < element.priority) ||
          (swap !== null && rightChild.priority < leftChild.priority)
        ) {
          swap = rightChildIdx;
        }
      }

      if (swap === null) break;
      this.values[idx] = this.values[swap];
      this.values[swap] = element;
      idx = swap;
    }
  }
}

function solution(n, k, enemy) {
    const queue = new PriorityQueue();
    let i = 0;
    let count = 0;
    let ticket = 0;
    for(i = 0 ; i < enemy.length; i++) {
        count += enemy[i];
        queue.enqueue(enemy[i], -enemy[i]);
        
        if(count > n) {
            if(ticket === k) break;
            const popped = queue.dequeue().val;
            count -= popped;
            ticket++;
        }
        
    }
    
    return 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