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C++

BOJ [C++]) 2346번 풍선 터뜨리기

도리닥닥 2021. 12. 19.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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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2346

 

2346번: 풍선 터뜨리기

1번부터 N번까지 N개의 풍선이 원형으로 놓여 있고. i번 풍선의 오른쪽에는 i+1번 풍선이 있고, 왼쪽에는 i-1번 풍선이 있다. 단, 1번 풍선의 왼쪽에 N번 풍선이 있고, N번 풍선의 오른쪽에 1번 풍선

www.acmicpc.net

1. 문제

1번부터 N번까지 N개의 풍선이 원형으로 놓여 있고. i번 풍선의 오른쪽에는 i+1번 풍선이 있고, 왼쪽에는 i-1번 풍선이 있다. 단, 1번 풍선의 왼쪽에 N번 풍선이 있고, N번 풍선의 오른쪽에 1번 풍선이 있다. 각 풍선 안에는 종이가 하나 들어있고, 종이에는 -N보다 크거나 같고, N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가 하나 적혀있다. 이 풍선들을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터뜨린다.

우선, 제일 처음에는 1번 풍선을 터뜨린다. 다음에는 풍선 안에 있는 종이를 꺼내어 그 종이에 적혀있는 값만큼 이동하여 다음 풍선을 터뜨린다. 양수가 적혀 있을 경우에는 오른쪽으로, 음수가 적혀 있을 때는 왼쪽으로 이동한다. 이동할 때에는 이미 터진 풍선은 빼고 이동한다.

예를 들어 다섯 개의 풍선 안에 차례로 3, 2, 1, -3, -1이 적혀 있었다고 하자. 이 경우 3이 적혀 있는 1번 풍선, -3이 적혀 있는 4번 풍선, -1이 적혀 있는 5번 풍선, 1이 적혀 있는 3번 풍선, 2가 적혀 있는 2번 풍선의 순서대로 터지게 된다.

 

2. PS

- 처음에는 index나 iterator를 사용하여 상황에 따라 변경하려고 하였으나 로직이 너무 복잡해짐...

- deque의 특성을 사용하여 front,back의 push,pop을 이용하여 해결

- 1번 풍선을 먼저 제거해주고 prev변수에 정보를 저장한다.

- prev 변수의 양수,음수 여부에 따라 rotation을 돌릴 방향을 결정한다.

- prev의 숫자만큼 결정된 방향에 따라 push,pop을 반복하고 해당 풍선의 정보를 prev에 저장함.

- n번 만큼 반복.

#include <iostream>
#include <deque>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deque<pair<int,int>> ball;
    int n, prev = 0;
    cin >> n;
    for(int i = 0 ; i < n; i++) {
        int paper;
        cin >> paper;
        ball.push_back(make_pair(i+1,paper));
    }
    
    while(!ball.empty()) {
        if(ball.size() == n) {
            prev = ball.front().second;
            cout << ball.front().first << " ";
            ball.pop_front();
        }
        
        if(prev > 0) {
            for(int i = 0; i < prev-1; i++) {
                ball.push_back(ball.front());
                ball.pop_front();
            }
            prev = ball.front().second;
            cout << ball.front().first << " ";
            ball.pop_front();
        }
        else if(prev < 0) {
            prev *= -1;
            for(int i = 0 ; i< prev-1; i++) {
                ball.push_front(ball.back());
                ball.pop_back();
            }
            prev = ball.back().second;
            cout << ball.back().first << " ";
            ball.pop_back();
        }
    }
}